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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수업 설문조사 결과

등록일 2020-05-18 작성자 교수회관리자 조회수 3563

재택수업 운영 관련 교수 설문 조사

 

기간

참여자 수()

응답률(%)

2020-04-27 00:00 ~ 2020-05-08 24:00

193 / 452

42.7

 

 

1. 교수님께서는 이번 재택수업의 한 학기 전체 연장 결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선택 항목

응답률(%)

설문 응답 인원

적절하다 .

61.46

118

부적절하다.

15.63

30

판단하기 어렵다.

22.92

4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780bb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6pixel, 세로 161pixel

 

 

2. 재택수업과 관련된 본부의 여러 차례 결정 및 통보 과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선택 항목

응답률(%)

설문 응답 인원

긴급한 상황에 맞게 아주 잘 대처했다.

28.27

54

상황에 맞기는 하지만 다소 문제가 있다.

48.69

93

의견 수렴 없는 일방적인 행정에 문제가 많다.

19.37

37

기타

3.66

7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7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7pixel, 세로 201pixel

 

 

3. 이번 재택수업의 연장으로 교수님의 강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까?

선택 항목

응답률(%)

설문 응답 인원

매우 큰 문제가 발생한다.

4.15

8

문제가 다소 발생한다.

61.14

118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27.46

53

문제가 전혀 없다.

7.25

1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7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6pixel, 세로 201pixel

 

        

4. 수업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다음 중 어느 것과 관련된 것입니까?

선택 항목

응답률(%)

설문 응답 인원

학습 목표 달성

19.58

37

학생 평가

49.21

93

온라인 강의 자료 제작

4.76

9

온라인 수업 진행

7.94

15

없다

10.05

19

기타

8.47

16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78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6pixel, 세로 281pixel

 

        

5. 교수님은 어떤 방식의 재택수업을 선호하십니까?

선택 항목

응답률(%)

설문 응답 인원

zoom, 밴드 등을 이용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

32.81

63

LMS 등을 이용한 동영상 강의와 SNS를 이용한 피드백

60.42

116

기타

6.77

13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78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6pixel, 세로 161pixel

 

 

6. 교수님은 재택수업을 준비하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십니까?

선택 항목

응답률(%)

설문 응답 인원

대면수업에 비해 매우 많은 시간과 노력

56.48

109

대면수업에 비해 다소 많은 시간과 노력

37.31

72

별 차이가 없다

6.22

12

대면수업에 비해 적은 시간과 노력

0

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78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6pixel, 세로 201pixel

 

    

7. 재택수업을 진행하시면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입니까?

선택 항목

응답률(%)

설문 응답 인원

온라인 교육 도구의 사용 미숙

5.18

10

온라인 강의 자료 준비

21.76

42

강의 내용 전달

12.44

24

학생과의 소통

36.79

71

평가 방법

20.73

40

기타

3.11

6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78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6pixel, 세로 281pixel

 

      

8. 기존 대면수업이 재택수업에 비해 학생의 학업 성취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선택 항목

응답률(%)

설문 응답 인원

매우 효과적이다

38.54

74

비교적 효과적이다

45.83

88

별 차이가 없다

13.54

26

재택수업이 더 효과적이다

2.08

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78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6pixel, 세로 201pixel

 

 

9. 교무처는 재택수업 운영 지원을 위하여 학생 TA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재택수업에 학생 TA를 활용하고 계십니까?

선택 항목

응답률(%)

설문 응답 인원

온라인 강의 제작 등에 활용하고 있다

19.79

38

학생 TA를 신청했으나 추후 활용할 계획이다

25

48

학생 TA를 신청했으나 활용 계획이 없다

14.06

27

학생 TA를 신청하지 않았다.

41.15

79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78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7pixel, 세로 201pixel

 

 

10. 교무처는 재택수업을 위한 온라인 교육 도구 활용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교수님의 재택수업 진행에 도움이 되었습니까?

선택 항목

응답률(%)

설문 응답 인원

많은 도움이 되었다.

16.58

32

다소 도움이 되었다.

47.67

92

도움이 되지 않았다.

18.13

35

수강하지 않아 모르겠다.

17.62

3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78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6pixel, 세로 201pixel

        

 

11. 재택수업과 관련하여 대학 본부에 요청하고 싶은 사항이나 불편 사항을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설문 응답 인원: 91

 

주요 의견

- 학생 성적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교무처가 제시해야 함

- 본부의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예측 가능한 정책 및 방안 제시 필요

- 절대평가 재량권 확대 필요 (A 50% 이상)

- LMS 온라인 평가 허용 필요

- 동일교과목 분반에 대한 재택수업 기준 마련 필요

- 교무처의 대응 방안 공지가 늦거나 정책 시행 후 교수들에게 전달하는 문제

- 이외 다수 의견 제시